카페인은 하루 권장량이 정해져 있을 정도로 과하게 섭취 시 여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런 여러 부작용들을 겪고 있으면서 매일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다면 카페인 중독으로 진단합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카페인의 부작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지 정리했습니다.

 

 

카페인-분자-구조

1. 카페인 섭취의 긍정적인 효과

카페인은 뇌혈관 장벽을 쉽게 통과해서 중추 신경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고로 임산부나 청소년, 일반 성인이 각각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커피 한두 잔 정도를 마셨을 때에는 집중력이 향상되고 일시적으로 피로가 풀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카페인 부작용

아무래도 가장 극단적인 예시로는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했을 때의 사망한 사례를 간혹 봤을 것입니다. 그 외 긍정적인 효과에서 일시적으로 피로가 풀리는 듯한 느낌은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중추신경계가 영향을 받아 각성 상태가 되는 것이므로 여러 가지 무리가 따릅니다.

 

1) 수면 장애

먼저 불면증과 같은 수면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데, 카페인으로 인해 수면을 방해받아 수면의 질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이는 커피를 마시고 각성 상태일 경우에도 해당하지만 중요한 것은 수면을 담당하는 뇌의 송과샘을 지속적인 악영향을 주기에 장기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2) 두통 및 불안

커피를 많이 마셔봤다면 불안하거나 예민해지는 경험을 해봤을 것입니다. 중추신경을 자극하면서 혈압이 높아지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신경이 예민해집니다.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위염, 역류성 식도염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 분비와 결장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배변 활동이 활발해집니다. 변비가 있거나 속이 불편할 때 커피를 찾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는 속 쓰림과 소화불량으로 시작해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심하면 역류성 식도염이나 여러 위장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부작용 및 중독의 예방과 치료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카페인의 하루 권장량을 지키는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카페인을 받아들이는 정도가 다르니 하루 권장량을 참고하되 본인의 상태에 따라 더 줄여야 한다면 줄이는 것입니다.

 

내가 하루 섭취량이 많다고 생각되어 줄일 때 한 번에 끊으면 여러 금단 증상으로 힘들 수 있으니 내가 카페인을 오늘 얼마나 섭취하는지 기록을 하고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커피 없이 일상의 피로를 견딜 수 없어 계속 커피를 찾게 되는 정도라면 그것은 커피가 없어서 피곤한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내가 정상적인 생활이나 수면 패턴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니 내가 무리한 생활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해야 합니다.

 

또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이라면 카페인을 줄이면서 대신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도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나는 좋은 방법입니다.

 

4. 마무리

카페인을 평소에 많이 섭취한다면, 본문에 내용에 따라 카페인의 하루 권장량과 카페인을 과다 섭취했을 경우 따르는 부작용을 참고하여 올바르게 커피 등 카페인을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일일 권장량
임신 중 커피 마셔도 될까? [임산부 카페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